광고

k라이브뉴스

교육부, 미래 교육현장 변화에 대응한 교원역량혁신 방향 모색

제1차 교원역량 혁신 추진위원회 개최

천홍석 기자 | 기사입력 2023/03/30 [14:36]

교육부, 미래 교육현장 변화에 대응한 교원역량혁신 방향 모색

제1차 교원역량 혁신 추진위원회 개최

천홍석 기자 | 입력 : 2023/03/30 [14:36]

교원역량혁신 추진위원회 위원 명단
교원역량혁신 추진위원회 위원 명단

 

교육부는 3월 30일, 제1차 교원역량혁신 추진위원회 회의를 개최한다.

 

교원역량혁신 추진위원회는 현장 교원, 교육청 소속 교육공무원, 교원단체 추천자, 학계·연구계 전문가, 인적자원 개발분야 민간 전문가 등 20명으로 구성됐다. [붙임2 참조]

 

추진위원회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교원의 역할 변화가 필요하다는 대전제 아래, 교원 양성·임용부터 자격·연수·평가·승진·보수 등 교원정책 전반에 걸쳐 치열한 토론과 숙의 과정을 거쳐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첫 회의에서 논의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의 새로운 역량 기준에 대하여 의견을 나누고, 교원 양성 및 임용 단계의 변화 필요성에 대해 토의한다.

 

아울러, 현직 교원의 수업 혁신 역량을 높이고, 교육 활동에 전념하며 전 생애주기에 걸쳐 능동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연수, 평가, 승진, 보수 등 인사제도 전반에 걸친 지원 방향을 논의한다.

 

향후 위원회 논의와 함께, 이해관계자 설문조사, 정책연구 및 토론회, 국가교육위원회 협의와 유관단체 간담회 등 폭넓은 의견수렴을 거쳐,8월까지 ?(가칭)교원역량혁신 추진방안 시안?을 마련하고, 권역별 공청회를 거쳐 올해 말까지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미래 역량과 수업 전문성을 갖춘 교사를 양성하고, 지속해서 성장하는 교사를 우대하는 교직 문화를 조성하며, 이를 위한 제도적 지원체제를 마련하겠다.”라고 강조하며, “추진위원회에서 위원들의 전문적 식견과 통찰을 바탕으로 교육개혁을 뒷받침할 수 있는 혁신적 논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천홍석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